건강,우리의 소중한 보물입니다.

강북삼성의원이 늘 곁에 있겠습니다.

  • 본원소개
  • 오시는길

건강강좌

H > 본원소개 > 커뮤니티 > 건강강좌

제목

[내 혈당은 왜?] 혈당 바로 알기

음식점이나 몸에 좋은 식품을 소개하는 tv 프로그램을 보면 ‘혈당’을 낮추는 식자재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온다. 혈당은 특히 당뇨병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 혈당 관리가 중요하다는 이야기가 심심치 않게 언급되기도 한다. 그렇다면 과연 혈당이란 무엇이고 우리 몸에 어떤 역할을 하는 것일까?

우리 몸을 움직이는 에너지원, 혈당
인간이 생존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혈액이다. 이는 우리 몸 전체를 돌아다니며 세포에 산소와 영양소를 공급한다. 또한 신진대사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와 노폐물을 가져와 운반해 배출하도록 돕는다.

혈관

혈당은 우리가 섭취하는 밥, 빵, 설탕, 과일 등이 몸속에서 소화작용을 거치면서 포도당 형태로 변한 것으로 뇌, 근육, 지방 등 여러 조직에서 쓰인다. 한마디로 인간이 움직이도록 돕는 에너지 공급원인 셈이다. 혈당은 비교적 일정한 범위 내에서 그 양을 유지한다. 이 농도를 조절하는 호르몬은 바로 ‘인슐린’과 ‘글루카곤’으로 혈액 속 혈당의 농도를 민감하게 감지하고 반응해 너무 낮거나 높아지지 않게 조절한다.

혈당이 너무 높거나 낮으면?
인슐린은 간에서 포도당 생산을 막고 근육과 지방 등에서 포도당의 사용을 증가해 혈당을 유지하는 기능을 한다. 더불어 글루카곤은 간에서 새로운 포도당을 생산해 혈당이 너무 낮아지는 것을 막는다. 하지만 이 두 호르몬이 제대로 작용하지 않아 혈당이 높아지면 고혈당, 혈당이 낮아지면 저혈당 증상이 나타난다. 특히 혈액 속 혈당이 너무 과하면 소변을 통해 포도당이 배출되는 당뇨 증상이 나타난다. 당뇨가 계속되면 우리 몸에 여러 가지 합병증을 불러일으키는 등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혈액 중 포도당, 즉 혈당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건강을 위한 시작인 것이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